CBDC가 너무 성공적이면 민간의 결제시스템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
프라이버시와 규준 충돌 한국은행은 그동안 범용 CBDC를 중심으로 연구를 해왔다.이날 행사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번 테스트는 혁신의 동력을 살리면서 소비자 피해.
BIS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 세계 중앙은행의 93%가 CBDC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고 바하마(2020년 10월)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나 엊그제 터진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의 본질도 권력 투쟁이라는 것이다.그렇지 않아도 며칠 전 트럼프 지지도가 바이든보다 9% 앞선다는 미국 언론보도가 나온 상황에서 이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엄청난 도전이 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향배는 앞으로의 국제정치를 자유주의 진영이 주도할 것인가 아니면 권위주의 진영이 주도할 것인가를 결정할 것이다.엊그제 터진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이 그것이다.
러시아의 눈으로 볼 때 이는 미국의 약화로 힘의 공백이 생겨났음을 의미했다.
그 직후 러시아는 시리아사태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알아사드 정권을 지원하며 중동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키워 나갔다.현금 이용이 줄고 경제·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중앙은행도 팔짱 끼고 앉아 있을 수 없게 됐다.
CBDC는 활용범위와 사용 주체에 따라 범용(retail)과 기관용(wholesale)으로 나뉜다.프라이버시(개인정보 보호)와 규제 준수(컴플라이언스)의 충돌도 고민이었다.
프라이버시와 규준 충돌 한국은행은 그동안 범용 CBDC를 중심으로 연구를 해왔다.CBDC가 너무 성공적이면 민간의 결제시스템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